본문 바로가기
몸을 기록하다/생리란

난포기(여포기)란, 난포기에 일어나는 변화란

by 덤덤히 기록하다 2021. 9. 6.

1. 난포기 (=여포기)

  • 명사 동물 정상적인 발정 주기를 반복하는 동물의 난소에서 난포의 발육 및 성숙이 일어나는 시기.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되는 난포 자극 호르몬의 자극에 의해서 난포가 발육된다.
  • 알 란 세포 포 기약할 기

 

2. 생리 주기 중 난포기(=여포기)의 위치

 난포기는 월경의 첫째 날(제1일) 시작된다. 이때부터 난소에서 난포가 성장한다.

 

 임신하지 않으면,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낮아지고, 그 결과 자궁내막의 표면이 배출되며 월경 출혈이 시작된다. 이때, 뇌하수체가 난포 자극 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키고, 이 호르몬은 3~30개의 난포 성장을 촉진한다.

 

 난포자극호르몬 수치가 낮아지면서, 여러 난포 중에서 하나(우성 난포)만 성장을 지속해 한 개의 난자를 키운다. 이 난포는 에스트로겐을 분비하기 시작하며, 다른 난포는 분리된다. 에스트로겐 분비로 자궁이 배란과 착상에 알맞게 준비된다. 또한, 황체형성 호르몬의 급증을 촉진한다.

 

 평균적으로 난포기는 13~14일간 계속된다. 생리 주기 세 단계(난포기, 배란기, 황체기) 중에서 이 단계의 개인 차이가 가장 크다. 폐경에 가까울수록 짧아지는 경향이 있다. 이 단계는 황체형성 호르몬 수치가 급격하게 증가(급증) 하면 끝난다. 

-네이버 지식백과,여포기 (naver.com)

 

여포기

[목차] 1.정의 2.월경 주기의 단계와 여포기 3.기능 및 호르몬 조절 4.관련용어 4.1.황체기 5.참고문헌 [ 정의 ] 여포기는 여성의 월경 주기(menstural cycle)에 있어서 난소의 상태를 나타내는 주기 중의

terms.naver.com

+http://naver.me/xNdo1nH4

 

월경 주기 - 여성 건강 문제 - MSD 매뉴얼 - 일반인용

배란기는 황체형성 호르몬 수치가 급증하면 시작됩니다. 황체형성 호르몬은 우성 난포를 자극하여 난소 표면에서 불룩해지도록 만들며 결국 파열되어 배란되도록 합니다. 난포 자극 호르몬 수

www.msdmanuals.com

 

3. 난포기(=여포기)의 호르몬 농도 변화

 황체 형성 호르몬은 여포를 자극하여 에스트로겐(estrogen) 호르몬을 생성하도록 유도한다. 에스트로겐은 여포기 동안 꾸준히 증가하여 여포의 발달을 촉진하고, 동시에 자궁 내막(endometrium)이 점점 두꺼워지도록 한다. 이 단계는 황체형성 호르몬 수치가 급격하게 증가(급증) 하면 끝난다. 

 

4. 에스트로겐의 기능

에스트로겐의 기능: 여성의 사춘기 시절 가슴과 엉덩이 발달에 도움, 음모와 액모가 자람, 생리가 시작됨. 난소에서 만들어진 에스트로겐은 타이로이드 호르몬의 기능을 억제해 비타민 D와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의 손실을 막고 재생산을 촉진함. 폐경기 에스트로겐 농도의 급감으로 인해 중년 여성의 골다공증 비율이 남성에 비해 높을 수 있음.

생리 주기에서 에스트로겐의 기능: (에스트라디올) 자궁내막을 두껍게 함, 배란을 유도, 수정되지 않을 시 난포자극호르몬 분비를 줄이는 피드백을 보내며, 이로 인해 프로게스테론과 에스트로겐 농도가 낮아져 자궁내막이 탈락됨.

에스트로겐 농도가 낮은 경우: 생리 주기 변화, 생리 전 편두통, 발열, 수면 장애, 질 건조증, 질 내벽 약화, 성적 욕구 감소, 감정 기복, 남성의 경우 복부 지방 증가 및 성욕 감소

에스트로겐 농도가 낮은 원인: 폐경기, 자궁제거 수술, 심한 운동 및 다이어트, 뇌하수체 기능 저하, 만성 신장 질환, 터너 증후군

에스트로겐 농도가 높은 경우: 허리, 엉덩이, 허벅지 지방 증가, 생리량 변화, 여성 질환 발생률 증가, 잦은 피로감, 우울증 및 불안감, 성욕 감소, 남성의 경우 유방 확대, 발기부전, 불임

-네이버 지식 백과, 생화학 백과-

 

 

5. 난포기(=여포기)의 호르몬 변화에 따른 신체 및 감정 변화

 생리가 끝나갈 즈음, 큰 스트레스를 받은 일이 없다면, 피부가 점차 좋은 상태로 회복된다. 증가했던 체중이 원상태로 돌아온다. 우울한 기분이 점차 회복된다.

 생리가 끝나고 2~3일 후, 피부는 윤이 나고, 다이어트를 한다면 약간의 노력만으로 체중이 감소한다. 활력이 넘치기 때문에 그동안 미루던 일을 하기에 안성맞춤인 컨디션이다. 

 황체형성호르몬이 급증하는 날, 아주 피로하며 생각나는 음식이 많다. 이때에, 건강한 종류의 충분한 지방, 건강한 종류의 충분한 단백질, 건강한 종류의 충분한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급증한 다음날 컨디션 회복에 유리하다. 다음날 약간의 체중 증가가 있을 수 있지만, 곧 회복될 것이다. 이날 열량 섭취를 충분히 하는 것이 앞으로의 식욕 관리에 유리하다.

 

6. 글쓴이의 주관적 이해

여름 가을 겨울
생리 시작 (난포기 초) 난포기(=여포기) 배란 황체기

 난포기를 계절적으로 비유하면 봄, 여름이다. 충분한 열량 섭취, 충분한 활동으로 인체에 활력을 주어 배란을 준비하는 시기다. 이 시기를 잘 활용하면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도 있고, 그간 미루었던 일을 해결할 수도 있고, 새로운 일을 시작할 수도 있다. 

 난포기가 끝나갈 무렵에는(LH 농도가 급증하는 날과 그 이후) 앞으로 있을 배란과 황체기를 위해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LH 농도가 급증하는 날은 배란 테스트기를 통해 확인할 수도 있고, 몸 상태가 평소보다 아주 피곤하며, 잠이 쏟아지는 날, 아랫배 통증이 급증하는 날, 전날까지는 활력이 넘쳤으나, 갑자기 아무것도 하기 싫은 날로 예측할 수도 있다.***